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 일부기능이 작동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.


한청소식

>  한청소식   >   공지사항  

한반도 국제포럼2016 > 공지사항

페이지 정보

작성일2016-11-09 11:03 작성자관리자  댓글 0건 조회 13,393회

한반도 국제포럼2016

본문

□ 통일부는 11. 14.(월)~15.(화) 양일간 서울신라호텔에서 “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통합적 접근”을 주제로 제 7회 「한반도 국제포럼 2016(Korea Global Forum 2016)」을 개최한다.

□ 「한반도 국제포럼(KGF)」은 2010년 창설이래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, 미․중․일․러․유럽․아시아 등 주요국 전․현직 관료 및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한반도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식을 공유하는 자리다.

□ 올해에도 각국 정부관계자 및 민간 전문가, 주한 외교사절 등이 참석하여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등 전통안보 의제뿐만 아니라 북한인권 등 인도주의 관련 비전통안보 의제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.

□ 11. 14(월)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되는 공개포럼에서는 홍용표 통일부장관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‘동북아 평화와 한반도 통일을 위한 국제적 환경’이라는 주제로 문정인 연세대학교 명예특임교수가 사회를 맡고 류길재 前 통일부장관, 가렛 에반스 前 호주 외교부 장관, 크리스토퍼 힐 前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의 공개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.

  o 이어지는 세션에서는, 로버트 킹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, 루안종저 중국 국제문제연구원 부원장, 존 에버라드 전 북한 주재 영국대사, 황태희 연세대학교 교수, 프랑수아 니콜라스 프랑스 국제관계연구소 아시아연구센터장이 참석하여 장달중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사회로 ‘북한의 변화, 그리고 한반도 미래’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.

  o 마지막 세션에서는 ‘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, 그리고 동북아 협력’을 주제로 최대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사회를 맡고, 유성옥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, 레온 시걸 미국 사회과학연구위원회 연구원, 니시노 준야 일본 게이오대 한국연구센터 소장, 리카이셩 중국 상해사회과학원 교수, 글렙 이바센초프 전 주한 러시아대사가 발표한다.

□ 11. 15(화)에는 신라호텔 3층 소연회장에서 △북한연구의 새로운 경향 △통일준비를 위한 법과 제도적 접근 △북한주민의 삶과 북한사회라는 세가지 주제로 「통일․북한 학술대회」가 개최된다.

  o 학술대회에서는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․일본․유럽 등 국내외의 북한 연구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.

□ 통일부는 「한반도 국제포럼」 개최 등 다양한 통일외교를 통해 한반도 통일을 위한 주변국 지지를 강화하고 국제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.



※ 사전 등록(~11.9.(수)) 등 자세한 내용은 「한반도 국제포럼 2016」 웹사이트 http://www.kgforum.kr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. 


붙임  1. 한반도 국제포럼 세부 내용 1부.
2. KGF 2016 주요 참석인사 명단 1부.
3. KGF 2016 포스터 1부.


첨부파일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